본문 바로가기
Blah Blah Blah/Car

[디자인 비교] 아베오 세단 vs 크루즈 vs 아반떼MD

by 제이PD 2011. 8. 17.
조만간 올해말이나 내년초쯤에 차를 한대 장만할 계획이어서 몇달째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크루즈 vs 아반떼 MD 로 고민하다가 결혼도 하고 가족도 늘것을 생각해서 어느순간 올란도도 리스트에 포함되었다가 현재는 아베오 세단 vs 크루즈 vs 아반떼MD 셋중 하나로 가는건 어떨까 고민중이네요..

일단 차량 색상은 화이트로 가는걸로 정했습니다.
(그래서 아래에 나오는 사진들은 보통 화이트 또는 사진이 없을 시 밝은 색 차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간 웹서핑을 하며 모았던 사진들이기에 출처가 불분명 합니다. 혹시라도 원 촬영주 분께서 이의제기 해주시면 사진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베오 세단을 산다면 1.6 풀옵션,
크루즈를 산다면 1.8 (적당한 옵션타협, 2.0 디젤이 좋겠지만 비싸요 비싸ㅠㅠ)
아반떼MD를 산다면 1.6 Premier
이렇게 구입할 계획입니다.

아쉽게도 하나가 충족되면 하나가 빠지고, 그 빠진걸 선택하면 나머지가 빠지고.. 역시 세상에 완벽한 차는 없는것 같습니다. 기능을 택하면 가격이 천정부지 올라가 버리니;;ㅎㅎ

운전을 많이 할것도 아니고 시내주행이 주 목적이고,
아내와 곧 태어날 아가가 있어서 더 고민을 하게 만드네요~


오늘부터 조금씩 분야를 나눠서 아베오 vs 크루즈 vs 아반떼MD 에 대해 몇개월간 알아보며 얻은 정보와 제 주관적인 생각들을 포스팅 해 볼 생각입니다.


참고로 이 글은 전문적인 시승기가 아닌
그간 차종선택시 얻었던 정보, 제 주관적인 생각과 판단이 있는 글이니 참고 바랍니다.



글 보시기 전에 손가락 한번 꾸욱~ 해주시는 센스!^^
(로그인 필요 없습니다)



우선 자동차를 선택함에 있어 가장먼저 눈에 보이는건 디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가족이 있건 없건, 차량 가격이 어떻건, 유지비가 어떻건 어느정도 디자인이 받쳐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왕 애마로 끌고 다니는거 한두푼 하는차도 아니고 내눈에 이뻐보여야 하겠지요.


< 크루즈 전면 >

< 아베오 세단 전면 >


< 아반떼MD 전면 >


각 차종의 앞모습 디자인은 크루즈의 승이라고 생각합니다.

앞모습에 대한 주관적인 디자인 평가 :  크루즈 > 아베오 세단 > 아반떼MD

크루즈날렵한 눈매와 요즘 쉐보레 라인의 공통사항 중 하나인 큰 그릴하며, 앞모습은 여타 차종 중에서도 크루즈를 따라올 수 없다고 생각되네요.
이미 많은 분들께서도 크루즈의 앞모습에 대한 호평은 끊이지 않는 편입니다.


아베오의 경우 날렵하진 않지만 특이한 눈매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그란 램프가 두개 딱! 박혀 있고 특이하게도 헤드램프를 덮는 헤드램프 커버가 없습니다. 실제로 아베오 눈매를 보면 상당히 독특하면서도 예쁘다는 느낌이 듭니다.
크루즈처럼
스포티하진 않지만 나름 매력있는 눈이며, 일본의 랜서 에볼루션 시리즈를 연상시켜 줍니다.

아반떼의 경우에는 호불호가 갈리긴 합니다만 유선형의 라인이 약간 사이버틱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요 근래의 현대차들을 보면 곤충룩 이라고 일컬어질 정도로 헤드램프가 툭 튀어나오고 긴 눈매를 하고있는데 이게 어떨땐 이뻐보이지만 또 어떨땐 이상하게 보일때가 있더군요..


< 아반떼MD 후면 >

< 크루즈 후면 >


< 아베오 후면 >



다만 옆라인과 뒷모습을 보면 아반떼가 크루즈나 아베오보다는 예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차를 볼때 제일 첫 이미지는 앞모습 입니다만 뒷태의 경우 다른 자동차 오너들이 도로에서 내 차를 가장 많이 보는곳이 아닐까 싶습니다.
뒤에서 졸졸졸~따라가면서 가장 많이 보이는 모습이지요ㅎㅎ


옆모습과 뒷모습에 대한 주관적인 디자인 평가 :  아반떼MD > 크루즈 > 아베오 세단

아반떼는 헤드램프와도 비슷하게 테일램프도 유선형을 유지하고 옆라인까지 예쁘게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볼때 조화가 맞는다고 할까요.
이전작 아반떼 시리즈들 보다도 더 커보이는 도톰한 엉덩이는 중형차를 연상케 할정도로 인상적 이었습니다.

확실히 뒷태는 아반떼가 좀더 매력이 있네요.

크루즈의 뒷태는.. 솔찍히 약간은 실망스럽다기 보다는 아쉽습니다.
스포티한 앞모습에 비해 약간 순해 보이는 뒷모습..
뒷모습도 날렵하게 디자인 되었더라면 더 완벽했을듯 하지만
뒷모습과 앞모습이 잘 매치가 안되서 좀 어중띤건 사실입니다.

물론 크루즈5의 처럼 앞모습과 뒷모습이 완전 매치 안되는것 보다는 낫지만 그래도.. 그래도..ㅠ
공도에서 본결과 크루즈가 아반떼 엉덩이 보다는 조금 더 작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사진의 크루즈는 크루즈 옵션인 바디킷이 적용되어 아래 범퍼부분이 기본 버전은 아닙니다)

아베오의 뒷태는 약간 크루즈를 닮았다고 볼수 있습니다.
다만 크루즈의 앞모습과 뒷모습이 매치가 잘 안되는것에 비해 아베오의 앞모습과 뒷모습은 그래도 매치가 잘됩니다.
디자인적으로 보면 크루즈보다 위라고 생각 되지만 태생적으로 엉덩이가 두 차종에 비해 작아서 크루즈보다는 낮은 점수를 메기게 되었습니다.
(아반떼와 같은 1600cc 임에도 엉덩이 사이즈는 두차종의 차이가 좀 큰편입니다. 물론 이러면서 나오는 종이자동차이니, 호일자동차이니 하는이야기도 나올 수 있지만 이번 글은 디자인적인 면에서 접근하기에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자동차의 다리, 바퀴의 휠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베오 세단 순정 휠 >


< 크루즈 순정 휠 >


< 아반떼 순정 휠 >



휠은 옵션에서도 변경 가능하고, 보통 사제 휠로 바꾸시는 분들도 많지만

저는 왠만하면 순정휠로 쓸 생각이기에 순정 휠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순정 휠 디자인에 대한 주관적인 디자인 평가 :  아베오 > 크루즈 > 아반떼MD

솔찍히 순정 휠은 거기서 거기이지만 그중에서도 나누자면 아베오 휠이 조금 더 예쁘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쉐보레 vs 현대 의 로고만을 두고 보자면 아무래도 눈에 익숙한 현대보다는 그래도 외제차 느낌이 나는(아니 이게 이제 외제차가 맞나 아닌가 흠!!;;) 쉐보레가 더 이뻐보이는게 사실입니다.

마지막으로 운전자의 눈을 즐겁게 할 핸들과 센터페시아 등 실내 디자인입니다.
사실 센터페시아는 편의성 부분에서 다룰까 했지만 세부사항이 아닌 디자인적인 면에서 접근해서 비교해 보고자 합니다.

< 크루즈 실내 디자인 >


< 아반떼MD 실내 디자인 >

< 아베오 세단 실내 디자인 >


실내디자인은 전체적으로 균형이 잘잡힌 크루즈쪽으로 많이 기웁니다.

실내디자인에 대한 주관적인 디자인 평가 :  아베오 > 크루즈 > 아반떼MD

우선 핸들의 디자인을 보면 확실히 현대의 아반떼 보다는 쉐보레의 크루즈와 아베오 핸들이 더 예쁩니다.
로고색상 때문에 핸들에서 로고가 부각되는 면도 있지만 아반떼의 핸들은 기존 현대 자동차에서 많이 보였던 혼 부분이 도톰한 디자인을 하고 있지만 쉐보레의 핸들은 조금 더  얇상해서 예쁜듯 합니다.

다음으로 센터페시아 부분을 보면 세 차량 모두 왠만한 기능도 다 있고 배치도 적절하게 되어 있습니다. 아반떼의 경우 차체 디자인과 비슷하게 약간 사이버틱 하게 디자인이 되어 있으나 약간 허전한 느낌이고 오히려 크루즈나 아베오가 더 깔끔해 보입니다.

다만 아베오의 경우 기어봉 있는 부분이 다른 두 차종에 비해 약간 밋밋하지 않나 싶습니다.


계기판 부분은 크루즈나 아반떼나 비슷한 배치와 비슷한 디자인을 하고 있고, 여타 브랜드의 자동차들과 비슷한 모양을 입니다
다만 아베오의 경우에는 쉐보레의 스파크와 비슷한 디자인을 하고 있는데요.

< 아베오 세단 계기판 >

이게 아베오 계기판 입니다.
스파크처럼 동그란 아날로그 계기판과 우측에 디지털 계기판을 가지고 있는데 스파크와 다른점은 스파크의 경우 속도계가 아날로그이고, RPM이 디지털이나 아베오는 그 반대입니다.

오토바이에서 디자인 힌트를 얻어서 제작했다고는 하지만 제 눈에는 노멀한 크루즈와 아반떼의 계기판이 더 나은듯 보이네요.

사진엔 안나와 있지만 쉐보레 vs 현대 디자인중 작아보이면서도 큰 차이점!!
쉐보레 자동차의 도어락 부분을 보면 예전 구식 자동차 처럼 봉식으로 창문 옆에 뽈록 올라와 있습니다..
지금 시대가 어느땐데.. 무슨 생각으로 그런 도어락을 사용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쉐보레 자동차 자체가 미국 기준으로 출시되기 때문에 그쪽 기준에 마추었는지 모르겠으나 제눈에는 도어락은 현대차가 더 예뻐 보입니다.
손잡이에 잘 스며들어 있는 도어락은 확실히 아반떼가 더 이쁘죠


지금까지 아베오 vs 크루즈 vs 아반떼의 전반적인 디자인 부분을 살펴 보았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적인 면으로만 보면
크루즈가 아반떼와 비슷하거나 크루즈가 조금 더 높은 점수를, 아베오가 그보다 조금 밑 점수로 평가 하고 싶습니다.

물론 준중형에 소형인 아베오를 비교하는게 맞지 않을 수도 있지만 크만큼 아베오도 충분한 매력이 있기 때문에 제 위시 리스트에 들어 있는 차종입니다.

하지만 디자인 만으로 차를 선택하기에는 많은 무리가 따르기에 이런저런 장단점들을 잘 비교해 본 후 결정할 계획입니다.
다음번에는 각 차종의 편의사항과 가격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