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ah Blah Blah/Car

[올란도 옵션] 쉐보레 올란도 디젤, LPGi 각 등급과 옵션, 기능설명

by 제이PD 2011. 9. 9.

쉐보레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효자상품 중 하나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올란도!

ALV (Active Life Vehicle) 로 명칭하는 올란도는 기존에 없었던 신개념의 차량으로 주로 SUV나 MPV외에 새로운 세그먼트를 제시하여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만족시켜주는 차량입니다.


이전에 올란도 가격에 대해 포스팅 하였고,
이번엔 올란도 디젤과 LPG의 각 등급별 기본사양과 옵션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글 보시기전에 손가락 한번 꾸욱~ 해주시는 센스!^^
(로그인 필요 없습니다)


우선 쉐보레 올란도는 기본적으로 디젤과 LPG로 나뉘는데요 현재 가솔린 모델은 없습니다.

그런데 만약 올란도가 가솔린 모델로 나온다면?
그다지 경쟁력은 없을것으로 보이는데요 원래 디젤먼저 출시했다가 올 중반기 접어들면서 LPG를 출시하였는데 그냥 이렇게 두 모델로 계속 출시가 될것 같습니다.

본격적으로 옵션부분을 살펴보자면 최초 디젤이 출시되었을 당시와 현재 선택 가능한 옵션은 조금 다릅니다.
아니 엄밀히 말하면 추가가 된것이지요, LPG출시가 되면서 순정 네비게이션 등이 옵션에서 선택할 수 있게끔 추가가 되었고,따라서 현재 디젤과 LPG의 옵션은 동일합니다.

▶ 쉐보레 올란도 가격표 보기 ☞   http://jeypd.tistory.com/124


● 각 등급 별 기본사항
먼저 기본적으로 올란도는 아랫 등급부터 LS, LT, LTZ로 등급이 구분되어 있으며
각 등급별로 가지고 있는 기본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각 등급별로 모~~든 사항들을 적기에는 최신 자동차 이기에 사항도 많고, 구지 쓸필요는 없기에 최하등급인 LS 고급형에서는 주요한 특이사항 위주로만 기재하도록 할것인데요, 디젤과 LPGi가 엔진말고 다른점은 디젤의 경우 유압식 핸들이 사용되고, LPG의 경우 전자식 파워 핸들이 들어가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LPG의 경우만 LS가 일반형과 고급형으로 나뉘는데 디젤의 경우에도 LS는 고급형만 있으므로 본 포스팅에서는 일반형은 제외하고 LS 고급형으로 다루겠습니다.
(LS 일반형과 고급형의 차이점 : 215/880 R16 타이어 & 16" 알로이휠, 선글라스 홀더, 열선내장 전동 접이식 아웃사이드 미러가 고급형에서 기본탑재)


- LS 고급형
소위 깡통이라 말하는 가장 낮은 등급입니다.
기본적인 기능들은 LS 고급형 에서도 제공을 해주며 특히 ABS가 기본 장착이 되어 있으며 16인치 휠을 사용합니다.
또한 운전석, 동반석 사이드에어백유아용 시트 고정창치가 있으며,
시트는 직물시트(우븐) 만 가능합니다 (옵션으로 가죽시트 변경 불가)
그리고 올란도에서 새롭게 선보여준 편의사양인 시크릿큐브(플립업 센터페시아 수납함) 도 기본등급에서도 지원을 해줍니다.

왠만한 기본사항도 LS 고급형에는 들어가 있으나 위 사항이 기본적으로 눈여겨 봐야할 LS 고급형의 기본사양입니다.


 LS 고급형에서 추가 가능한 옵션

- S-ESC : 40만원
- 커튼에어백 : 32만원



- LT 프리미엄
LT 프리미엄에서는 LS 고급형에 있는 기본사항은 그대로 가지고 있고 다음과 같은 추가 기본사항들이 있습니다.

안전사양 :  후방 주차 보조시스템, S-ESC기본 장착(LS 고급형에서는 옵션으로 추가 가능한 항목)

외관사양 : 그립식 도어핸들(바디컬러), 실버 스키드 플레이트, 크롬 트렁크 가니쉬, 크롬 안개등(안개등이 최하 등급서도 기본이 아니라 중간급인 LT 프리미엄부터 기본장착 입니다;;)

내장사양 : 고급 메쉬 직물시트(블랙), 3단조절 열선 시트히팅 기능(1열 운전석 & 동반석), 실내 앰비언트 라이팅, 센터콘솔 수납함(탬버타입), 하이글로스 블랙 IP 몰딩, ECM 룸밀러

편의사양 : 운전석 암레스트, 세이프티 파워윈도우(운전석), 스티어링휠 오디오 리모컨 컨트롤

오디오 : 블루투스 오디오 스트리밍 기능, USB(iPOD, iPhone 지원) 연결 단자



 LT 프리미엄에서 추가 가능한 옵션

- 커튼에어백 : 32만원
- 원터치 세이프티 전동 선루프 : 60만원
- 7" DMB 통합형 내비게이션(후방카메라 + 프리미엄 6 스피커 포함) ; 120만원
- 톨게이트 자동징수 시스템(ETCS) : 15만원

- Urban Pack : 105만원
* Urban Pack 세부사항
   고급 가죽시트 (블랙)
   크루즈 컨트롤 (정속주행장치)
   가죽 스티어링 휠
   프리미엄 6 스피커
   17인치 알로이 휠


- LTZ 프리미엄
LTZ 프리미엄은 최고급 등급으로써 LT 프리미엄의 기본사양은 그대로 가지고 있고 아래와 같은 추가사항이 있습니다.

내장사양 : 조명내장 썬바이저 화장거울 (운전석), 가죽 스티어링 휠, 하이글로스 블랙 센터페시아 몰딩

외관사양 : 225/50 R17 타이어 & 17인치 알로이 휠, 크롬 윈도우 벨트라인, 솔라 컨트롤 글래스(윈드쉴드), 크롬 아웃사이드 도어핸들

편의사양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휠, 버튼타입 스마트키, 크루즈 컨트롤(정속주행장치), 오토매틱 헤드램프, 팔로우미 홈(에스코트 기능), 보조 제동등, 레인센싱 와이퍼, 전자동 에어컨(앞 & 뒷유리 오토 디포그) & AQS

오디오 : 유선 핸즈프리, 프리미엄 6 스피커


 LTZ 프리미엄에서 추가 가능한 옵션

- 커튼에어백 : 32만원
- 원터치 세이프티 전동 선루프 : 60만원
- 7" DMB 통합형 내비게이션(후방카메라 + 프리미엄 6 스피커 포함) ; 120만원
- 톨게이트 자동징수 시스템(ETCS) : 15만원

- Urban-Plus Pack : 90만원
* Urban-Plus Pack 세부사항
   고급 가죽시트 (블랙)
   18인치 알로이 휠

- 보르도 레드 스타일 Pack : 30만원
* 보르도 레드 스타일 Pack 세부사항
   보르도레드 IP 몰딩
   고급 보르도레드 직물시트
   18" 알로이 휠


확실히 높은 등급으로 올라갈수록 기본 장착 사항이나 추가가능 옵션들이 많아지는데요

최하등급인 LS에서도 ABS와 운전석 & 동승석 에어백과 함께 사이드 에어백이 기본장착이고, 안전 옵션인 커튼 에어백과 S-ESC가 추가 가능합니다. 또한 LT등급 부터는 S-ESC 같은 안전관련 기능이 기본장착인건 참 좋습니다.


하지만, 소위 옵션질이라 불리는 것은 역시 쉐보레에도 존재합니다.

그중 대표적인것이 Urban Pack (이하 "어반팩") 에 대한것인데요.
아무래도 올란도는 패밀리카의 용도로 많이 쓰일법하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는 음식물 등을 흘릴 위험과 먼지 등 아이들 기관지에 좋지 않기 때문에 직물시트보다는 관리하기 편한 가죽시트를 선호하시죠.

보통 새차 구매하실때 중간이나 고급 등급을 택하기 때문에 LTLTZ에 포커스를 두고 살펴보자면 매우 아쉬운점이 있습니다.

LT 등급 선택 후 어반팩 추가시 가죽시트로 변경할 수 있고 17" 휠을 장착해 주기 때문에 참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저또한 LT등급에 어반팩 추가한것이 딱 적당해 보이지만 LTZ 등급의 기본사항을 보면 조금 억울한 면이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게 LTZ에 기본으로 들어가는 스마트키, 오토에어컨, 레인센싱 와이퍼, 오토라이트 등이 있습니다.

솔찍히 몇만원정도 더 들더라고 저 스마트키, 오토에어컨 등이 LT 등급에 추가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저 기능들을 쓰려면 LTZ로 올라가야만 하는 상황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한번사면 오래탈 차들이고 한데 스마트키를 쓰려면
옵션으로 추가도 안되고 최고등급으로 올라가야만 한다?"

참 아쉬운 대목입니다.. 물론 사제로 사제 스마트키를 장착할 순 있지만 아무래도 전자기 계통이기에 이런것은 순정이 좋지요.

"뭐~ 그럼 조금 비싸도 LTZ 등급에 어반팩 달면되지~"

하지만 여기에서 난감한 옵션이 난데없이 추가가 됩니다.
바로 LTZ 등급에 있는 어반팩의 항목들인데요.

가죽시트가 추가되는것은 좋으나~ LTZ에 어반팩을 달면 기본적으로 18인치 알로이 휠이 따라옵니다.

패밀리카를 지향하고 가족들을 태우는게 주 목적인 올란도가 연비와 승차감에 마이너스적인 요소를 주는 18인치 휠이라니요.. 물론 외관상 볼때 18인치 휠이 디자인적 면에서 보나 고속주행 시 안정적으로 촥 달라붙는 쫀득한 맛은 있지만 아무래도 17인치가 연비나 승차감 면에서는 딱 적당하지 않을까 보여지네요.

패밀리카인 올란도에 18인치 휠은 약간은 미스매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LTZ 어반팩에 가죽시트만 장착해 주고 18인치 휠은 따로 옵션으로 두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저도 그렇고 대다수 분들이 LT 에 어반팩을 다느냐.. LTZ에 어반팩을 다느냐.. 아니면 LTZ에 어반팩 안넣고 사제 가죽시트를 하느냐.. 엄청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ㅠㅠ

제발 이런 옵션장난질은 쫌!!



옵션 사항들에 대한 설명 (옵션설명, 옵션 용어 설명)
그럼 위에서 알아본 올란도에 들어가는 옵션 중 잘 모르실만한 옵션이나 특이한 옵션들에 대한 설명 드리고 본 포스팅 마쳐볼까 합니다.


- 사이드 에어백과 커튼 에어백이란?
올란도에는 기본적으로 운전석, 동승석 에어백사이드 에어백이 있고, 옵션으로 커튼 에어백이 추가가 가능합니다.
각 에어백의 위치는 아래 사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사이드 에어백
의 경우 에어백이 터질 시 시트 옆구리를 찢고 튀어 나와 운전자와 동승자를 옆 충격으로부터 보호해주고, 옵션으로 추가 가능한 커튼 에어백은 옆 충격시 운전자와 동승자의 머리부분을 보호해 줍니다. 또한 커튼 에어백은 1열과 2열까지 보호를 해 주므로 가족이 있으신 분들은 커튼 에어백은 필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3열까지도 보호해주면 좋겠지만 이부분은 조금 아쉽습니다.)

< 올란도 에어백 터졌을시 가상도 >

  - S-ESC란?
S-ESC는 "자체 자세 제어장치" 입니다.
사실 이 차체 자세 제어장치는 각 회사별로 이름이 다른데요
현대, 기아자동차 에서는 VDC, VSM 등으로 쓰이고, 르노삼성, 쌍용 자동차에서는 ESP로 불리며 쉐보레(GM) 에서는 S-ESC 라는 명칭으로 사용이 됩니다.

뭐 명칭이 중요한건 아니고, 이 기능은
보통 주행 중에는 동작하지 않지만 일반도로나 특히 빗길이나 눈길에서 미끄러지는 급격한 방향 변경시 차량의 앞뒤 좌우에서 발생하는 원심력을 극복하기 위해서 기계 스스로 각 바퀴별 선별적인 브레이킹과 엑셀을 해줘서 차량이 전복되거나 스핀 되는 걸 방지해 주는 시스템 입니다.


이 옵션이 필요한가 아닌가에 대한 호불호도 갈리지만 LT등급 부터는 기본장착이고, LS 등급에서도 40만원 돈으로 추가가 가능합니다. 만약 차를 폐차나 팔아버리기 전까지 운전 중 스핀이나 전복의 위험에서 딱 한번만이라도 동작 하였었다면 40만원 뽕뽑은겁니다 안전옵션은 무조건 넣어 주시길..


  - 시크릿 큐브(플립업 센터페시아 수납함) 란?
이 옵션이 필요한가 아닌
개인적으로 올란도 편의사항 중 매우 마음에 드는것이 이 시크릿 큐브 인데요 센터페시아의 가운데에 위치한 비밀공간(?) 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곳에 수납공간을 만들어 놓았으며,
이곳에서 음악플레이가 가능한 USB / iPod 등을 꼽을 수있는 USB 단자가 숨어 있습니다.

< 올란도의 시크릿 큐브 >


  - 크루즈 컨트롤이란?
자동차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하는 '정속 주행장치' 혹은 '자동 속도 조절 장치를 일컫는 용어인데요.
크루즈 컨트롤을 이용하게되면 엑셀을 밟지 않아도 자동으로 속도를 유지해 주어 제한 속도, 경제속도에 맞추어 자동차를 운전이 가능하게 됩니다.
센서가 자동차의 속도를 측정하게되고, 거기에 맞추어 카뷰레터를 조절하는 방식인데 크루즈 컨트롤이 on이 되어있다가 브레이크를 밟으면 off가 되서 다시 운전자가 운전을 할수 있는 편하면서도 연비를 올리는데 유용한 시스템 입니다.

< 올란도의 크루즈컨트롤 버튼 >


  - 원터치 트리플 턴 시그널이란?
원터치 트리플 턴시그널이란 턴시그널이란 방향지시등을 살짝 누르는 것만으로도 턴 시그널(깜빡이) 가 3번 깜빡인 뒤 자동으로 점명되는 기능 입니다.

  - 속도 감음형 사운드 시스템이란?
주행 중 음악감상 시 자동차 속도가 올라가면 사운드 볼륨이 높아지고 속도가 내려갈 시 사운드도 낮아지는 기능으로 자동으로 볼륨을 조절해주는 기능입니다.

  - 톨게이트 자동 징수 시스템(ETCS)란?
이 기능은 기존의 톨게이트 자동 징수 시스템인 하이패스 기능을 올란도의 전자식 룸밀러에 해당 기능을 넣은 것으로 하이패스 단말기를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룸밀러에 하이패스 카드를 넣어 사용 가능한 기능 입니다.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이란?
스티어링휠(핸들) 을 운전자가 원하는 각도, 길이에 맞게끔 조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올란도에는 LTZ 등급에 수동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 오토 헤드램프와 에스코트 기능이란?
오토 헤드램프는 헤드램프를 오토로 설정 하였을 경우 외부 밝기가 밝으면 자동으로 라이트를 끄고, 어두워지면 자동으로 라이트가 켜지는 기능입니다.
또한 에스코트 기능은 어두운 곳에서 주차후 내리면 라이트가 30초 ~ 1분 등 운전자가 설정한 시간만큼 켜져있은 뒤 자동으로 꺼지는 기능 입니다.

  - 레인센싱 와이퍼 기능이란?
비가 왔을 시 비가 오는 양에 맞추어 자동으로 와이퍼가 동작하는 기능 입니다.



이렇게 쉐보레 올란도의 등급과 옵션에 대해 한번 알아봤습니다.

원래 글을 길게 쓰는건 작성자에게도, 읽는분 에게도 좋지 않은데 이번 포스팅은 좀 많이 길게된 느낌이 없잖아 있네요;;
그렇다고 2부로 나누기도 참 애매한 분량이.....;;

옵션을 정리하다보니 쉐보레 크루즈에는 있지만 올란도에는 없는 TPMS 기능이 없는게 매우 아쉬웠습니다.물론 TPMS도 사제로 장착이 가능하지만 트립창에 깔끔하게 나오고 더 정확한 순정을 따라갈수는 없겠지요.

부디 다음 년식에서라도 TPMS 기능이 추가되어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에 더 신경쓴 자동차가 되면 좋을것 같네요.

 Tip. TMPS란?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의 약자로 우리말로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입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타이어가 터진다거가 미끄지러지는 등 사고의 위험이 높은데 타이어에 부착된 전자식별(RFID) 센서로 타이어의 압력과 온도를 감지한 뒤, 이 정보를 운전석으로 보내 운전자가 실시간으로 타이어의 압력 상태를 점검할 수 있게 해 주는 시스템 입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타이어의 내구성, 승차감, 제동력 향상은 물론 연비도 높일 수 있고, 주행 중 차체가 심하게 흔들리는 것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올란도 구매예정인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