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주식 정보★

주식용어 PER이란? PBR이란? ROE란? 가치투자 용어 설명.

by 제이PD 2020. 5. 15.

주식 용어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PER, PBR, ROE에 대한 내용 입니다.

주식투자함에 있어 해당 종목을 기본적 분석함에 있어 활용하는 여러 지표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지표 입니다.

 

 

주식 PER 이란?

Price Earning Ratio의 약자로 한 주당 순이익의 비율을 뜻합니다.

PER은 주식시장에서 기업들의 가치가 과대평가 되었는지, 과소평가 되었는지 기업대비 주가가 적정가격인지 판단하기 위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쉽게 설명하면 1주의 주식이 벌어들이는 수익이 현재 주가에 비해 몇배인지를 나타냅니다.

산출 공식은 회사 시가총액(현재주가 x 발행지수)/순이익비율로 산정이 되고,

그렇다면 순이익이 높을수록 가격이 낮아지니까 보통 PER 지수가 낮을수록 좋다고 판단합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점은 각 섹터별, 각 테마별 동종 업계에 있는 종목별 PER을 비교해야 합니다.

각각 다른 섹터와 테마에 있는 종목끼리 PER을 비교해서 낮은 종목을 찾는건 잘못된 투자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주식 PBR 이란?

Price Book Value Ratio의 약자로 주가 순자산 비율을 뜻합니다.

PBR은 기업을 바로 청산할 때 1주가 가지는 가치를 나타내는 수치로 회사의 순자산을 주식수로 나눈 값을 의미합니다.

 

쉽게 설명 하면 지금의 주식이 회사의 자산과 동등하게 평가되고 있는지 활용되는 지표이며,

PBR또한 PER과 마찬가지로 낮을수록 저평가 되어 있다고 판단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동종업계 종목 중 시가총액과 회사규모가 동일하다는 전제하에

A종목은 PBR이 10이며,

B종목은 PBR이 5일경우에

B종목은 A종목 대비 2배가량 저평가 되고 있다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이런식으로 1주가 가지는 주가 순자산 비율 이라고 이해 하시면 됩니다.

 

 

주식 ROE 란?

Return On Equity의 약자로 자기자본 이익율 입니다.

워렌 버핏이 활용하는 지표로 알려져 있는 ROE는 많은 가치투자자 분들이 많이 활용하는 지표 중 하나 입니다.

 

ROE는 해당 기업이(종목이) 가진 자산에 비해서 몇퍼센트의 수익을 분기, 연도별로 나타낸 지표 입니다.

PER, PBR과 다르게 ROE 지표는 높을수록 좋은 지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주식 시장에서 실적에 따라 움직이는 종목들도 있지만

굉장히 많은 종목들이 시장에서 인기있는 종목 위주로 움직이고

뉴스와 재료, 그날그날 수급이 들어오는 테마에 따라 움직이는 경우가 매우 많으니

PER 지표, PBR 지표, ROE지표만 보고 투자하는 방법은 위험할 수 있으니 투자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